이 책은 창업에 관한 책이기는 하나 시중에 수없이 많은 창업 관련 책이나 강연과는 다소 다른 제안을 하고자 한다. 이 책은 비교적 좋은 기업에서 근무하다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에 이러저러한 연유로 직장을 조기퇴직하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는 저자들의 경험에 기반하였기에 많은 부분 공감을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정년을 마치지 않고 퇴직한 퇴직자 대부분은 재취업을 시도하고 대부분은 기존 직장에서의 임금과 턱없이 차이가 나는 현실은 받아들인다고 해도 갈만한 곳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바로 알게 된다. 그 다음으로 사업을 생각하기도 하나 아이템, 자금, 실패 가능성 등으로 쉽게 진출이 어렵다는 것도 알게 된다. 이어서 눈을 돌리게 되는 것이 프랜차이즈 창업과 같이 비교적 경험이 없어도 창업이 가능한 영역이나, 생각보다 많은 자금이 있어야 하고, 실패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어서 공인중개사 등 자격증을 고민하게 되나, 실제로 안정적인 소득 창출이 가능한 자격증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도 얼마 지나지 않아 알게 된다. 중장비 등 기술교육을 생각해 보기도 하지만, 평생 사무직 근로자가 접근하기에 그리 녹록하지도 않고, 실제 자격취득 이후에도 일자리가 생각보다 많지는 않다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실제 이러한 과정을 경험하고 새로운 방식의 창업을 모색한 저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였으나, 일부 내용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간접 경험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미리 알리고자 한다.
이 책은 창업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지식서비스 창업이고, 두 번째는 일반 소상공인 창업 이 되, 자기 자본투입을 최소화하여 위험부담을 최대한 낮추는 방식의 창업에 대한 것이다. 그러나 실제 권해 드리고 싶은 부분은 지식서비스 창업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향후 소상공인 창업 나아가 중소기업으로의 경로로 진행하기를 권한다.
1) 주식회사 무담 이상준 대표이사
이 책의 공동 저자인 주식회사 무담 이상준 대표이사는 1993년 전문건설공제조합에 입사하여 23년을 근무하고 잠실지점장을 끝으로 퇴직한 건설업 분야 전문가로서 ISO45001(안전보건) 국제 인증 심사원, 기업재난 관리사,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보유한 안전보건 분야의 전문가로서 다수의 건설기업에 대한 안전보건 관리체계구축과 인증 업무를 수행한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관련 전문가로서 양평군 건축/토목 제안심사위원, 오산시 규제개혁위원, 보령시 시정 정책 자문단, 보령시 재해 영향평가위원, 충청남도 공정 하도급 상생지원단 등 공공기관의 정책과 안전 분야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정부, 지방자치단체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운영과 관련한 적격업체 선정평가 활동을 수행하는 등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과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분야의 실무 전반에 대해 정통한 전문가이다.
또한, 실제 지식서비스 업으로 창업한 경험과 제조 및 유통업으로 창업한 경험 및 현재까지도 두 가지 사업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어 창업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매년 수백 명의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멘토링과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는 실전 창업의 전문가이다.
더불어서 경영컨설턴트 교육, 예비 창업자 교육, 소상공인 교육, 기업 경영시스템 운영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는 교육 전문가이다.
2) 주식회사 무담 전혁수 이사
이 책의 공동 저자인 주식회사 무담 전혁수 이사는 1994년 동부건설(주) 공채로 입사하여 건설회사의 경영관리, 현장관리, 기획, 재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건설회사의 운영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건설 분야 전문가이다. 20여 년간의 건설회사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건설업이나 중소기업 전문 경영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고, ISO45001(안전보건) 국제 인증 심사원, 기업재난 관리사,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하였으며 다수 중소 건설기업의 안전보건 관리체계구축과 위험성 평가, ISO45 001(안전보건)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ESG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라 중소기업의 ESG 경영 체계 구축에도 힘쓰고 있는 ESG 실전 운영 전문가이다.
또한, 연중 100여 명의 예비 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자금조달, 마케팅 전반에 이르기까지 소상공인의 창업 전반에 대한 컨설팅과 멘토링을 제공하고 있는 창업 전문가이며, 다년간의 컨설팅 과정에서 경영전략을 수립한 기업 경영전략 분야의 전문가이기도 하다.
더불어서 연중 수십 개 기업의 ESG 컨설팅, 안전보건 컨설팅, 경영전략 컨설팅 수행에 있어 수요기업 임직원의 교육을 전담해 온 교육 전문가이기도 하다.
3) 주식회사 무담 김승범 이사
이 책의 공동 저자인 주식회사 무담 김승범 이사는 LG전자, SK텔레콤에서 20여년간 근무하면서 세그먼트 마케팅 및 제휴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해 상권 및 입지분석, 시장환경과 고객의 Needs를 반영한 사업 개발 및 운영관련 장점을 보유하고 있고 CIC(Company in company) 전략기획업무를 통해 신규 사업 타당성 검토/운영 및 조직의 경영계획 수립/평가 등에 대해서도 많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 퇴직후 자영업(할리스커피, 아카데미라운지 하안독서실)을 창업 및 운영하여 소상공인 창업 및 운영관련 경력도 가지고 있으며,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후 아이티씨지(컨설팅법인)에서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및 기술관련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벤처기업협회,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우리은행, 성남산업진흥원, 안양창조산업진흥원, 한국교통대학교, 광운대 캠퍼스타운 등 멘토링 주관기관의 멘토로 소속되어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 대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및 상권분석, 판매활성화 방안 수립, SNS마케팅 등 다수의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전문상담위원으로 근무중으로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 그리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대표들의 애로사항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산업기술혁신 평가단 평가위원으로 활동중에 있습니다.
4) 주식회사 지구파트너스 정기준 대표이사
이 책의 공동 저자인 주식회사 지구파트너스 정기준 대표이사는 기업 공채로 입사하여 인사 담당으로서 처음 직장 생활을 시작한 이후 제조업, 연구개발 기업, IT·게임업체를 거치면서 인사 총괄 책임자로 근무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최근 7년간은 경영지도사 자격을 보유하고, 인사 및 경영컨설턴트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로 활약하고 있으며, IT 기업의 임원으로 COO(Chief Operation Officer)로서 투자와 관리 총괄의 소임을 수행은 바 있다. 업종으로는 제조업부터 IT와 문화콘텐츠산업까지, 기업 규모로는 스타트업에서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인사관리는 물론 경영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가지고 회사와 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해 왔다.
오랜 기간 대기업 인사담당자로서 근무하면서 퇴직자들의 전직 교육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기업의 자발적인 노력이 부족하여 수많은 퇴직자가 아무런 준비 없이 회사를 떠나고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 제시를 고민하던 중 이번 전직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다.
모든 경영 컨설팅의 의의는 해당 분야의 이슈와 현황을 정확히 진단하고, 적합한 솔루션을 모색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 그리고, 해답과 결과의 실행은 항상 현장에 있다는 것이 그동안 컨설팅을 통하여 얻은 컨설턴트로서의 경험이다.